$mobile = preg_match('/(iphone|samsung|lgtel|mobile)/i', $_SERVER['HTTP_USER_AGENT']); if ($mobile) { $bg_color = "bg-color"; } else { $bg_color = ""; } $urls = $_SERVER["REQUEST_URI"]; ?>
재무,생활
한국에서 중장년층 ‘유튜버’들을 중심으로 중장년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는 영상 문화가 확산 중이며, 자신감 넘치는 삶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중장년층의 유튜브 콘텐츠가 최근 인기를 끄는 이유는 진정성’과 ‘삶의 깊이’에 있습니다.
빠르고 자극적인 콘텐츠에 지친 시청자들 중에는 삶의 경험이 묻어나는 이야기, 편안하고 느긋한 말투, 나이에서 오는 지혜와 여유를 원하는 수요층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장년층 유튜버들은 화려한 편집이나 기술보다는 자신만의 인생 스토리와 관찰력으로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죠.
▶ 자아실현과 성장
중장년층은 은퇴 후 시간이 비교적 여유롭고, 자기표현의 욕구도 강해지는 시기입니다. 유튜브는 글쓰기보다 진입장벽이 낮고,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축적한 지식, 노하우, 인생 철학을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자기 성장과 자존감 회복에도 매우 긍정적입니다.
▶ 세대공감 확대
무엇보다 유튜브는 세대를 연결하는 매개체로도 기능합니다.
중장년층 유튜버의 일상이 젊은 세대의 감동 댓글로 이어지는 등, 세대 간 소통의 장이 되기도 하죠. 유투브 세계에서의 중장년의 사회적 영향력이 확대되고, 자기만의 브랜드를 통한 세대 공감 만들기라는 측면에서도 유튜브는 중장년에게 매우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기존 ‘젊은 층 중심 유튜브’에 더해 인생 경험과 통찰을 담은 중장년 콘텐츠가 새로운 시장층을 형성하게 된거죠.
▶ 수익화 가능성
구독자 수와 영향력은 실제로 구독자는 물론 광고·브랜드 협업 등으로 합리적인 부수입 창출도 가능해졌습니다. 결국, 유튜브는 더 이상 젊은 세대의 전유물이 아니라, 삶의 중반전을 멋지게 설계하고 싶은 중장년을 위한 무대가 되고 있습니다. 중장년층 스스로의 삶을 공유하면서 동년배는 물론 더 젊은 세대에게 영감을 주는 긍정적 역할을 합니다.
▶ 중장년층 유튜브의 특징
공통 포인트 | 설명 |
진정성 | 삶에서 묻어나오는 말과 행동이 큰 울림을 줌 |
공감력 | 살아온 세월에서 자연스럽게 갖춰진 존재의 진솔함으로 깊은 공감과 지지를 받음 |
세대 초월 콘텐츠 | 젊은 세대도 흥미롭게 시청하며, 크로스 제너레이션의 효과 |
자기표현의 즐거움 | 새로운 삶의 주도권을 갖고 있는 모습에서 롤모델이 됨 |
▶중장년층 유투브의 활약
1) 퇴직학교 : 본인도 퇴직자로서 퇴직 후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분들의 이야기를 담으며, 은퇴준비를 하거나 은퇴한 사람들에게 많은 공감과 정보, 용기를 주고 있는 채널이죠.
특히, 자영업자들을 홍보도 해주는 사회적 재능 기부도 할 수 있어서, 자원봉사나 재능기부의 영역이 유투브로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2) 공빠TV : 50대 부부의 학습 Vlog인 이 채널은 ‘공부하는 엄마아빠’를 뜻하는 공빠TV로, 50~60대의 평범한 부부가 공부 일상을 공유하는 채널이예요. 나이대가 비슷한 시청자와 자연스럽게 공감하고 ‘평범하지만 진실된 일상’을 콘텐츠로 풀어내고 있어요.
3) 심리대화 : 심리학자가 유명 TV프로그램 ‘나는 솔로’를 심리학자 관점에서 캐릭터 한명 한명의 심리를 분석하면서, 시청자들이 시청후 여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욕구를 잘 파악해서 채널에서 마치 시청자와 함께 방송을 보면서 얘기 하듯 캐릭터를 풀어나가면서 세대를 불문하고 인기를 끌고 있죠. 지금은 유료 채널로 바뀌면서 수익성도 가져가고 있어요.
4) 데일리 미라클
이 채널은 피부관리에 관한 모든 꿀팁과 함께 이뻐지고 젊게 사는 모든 방법들을 공유하는 중년 인기유투브예요. 정보공유와 함꼐 공동구매까지 진행하면서, 구독자들에게 정보도 제공하고 수익화도 가능하답니다.
쿠팡 라이브 커머스 크리에이터, 네이버라이브 방송 크리에이터, 브랜드 광고 모델로 영역을 확장하며, 유투브를 통해 사회적인 영향력을 얼마든지 확장할 수 있다는 점!
은퇴 후 수입을 걱정하게 되는 중장년에게는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지네요.
이젠 당신도 유투브에 도전할 차례입니다.
내가 가진 어떤 재능이든, 일상이든, 취미든 영상으로 기록한다는 마음으로 작은 시도라도 해보아요. 혹시 모르잖아요? 골드버튼의 주인공이 될지, 용기를 내어 도전해 봅시다!
워크위즈 상상우리 에디터
이직, 재취업 등 일자리 고민이 많을 텐데요. 바로 워크위즈가 필요한 순간이죠! 워크위즈는 중장년의 재취업을 리드하는 사회적 기업 상상우리가 운영하는 취업 컨설팅 서비스입니다. 무엇보다 중장년의 특성과 강점을 파악하여 적절한 포지션을 제안하고,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과 컨설팅을 통해 새로운 길을 안내하고 있으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워크위즈를 공유해보세요.
뉴스레터가 오기 전에
웹사이트에서 콘텐츠를 읽어 보세요!
반환사유(발생일) | 반환금액 |
---|---|
회사가 수업을 할 수 없거나, 수업 장소를 제공할 수 없게 된 날 | 수강료에 미수강 강의의 비율을 곱하여 계산한 금액 (= 수강료 X 미수강 강의 수/전체 강의 수) |
수강 시작 전(사용 전) 환불 요청 | 수강 시작 전(사용 전) 환불 요청 수강료 전액 환불 |
강의 1/3 미만 이용 시 환불 요청 | 수강료의 2/3에 해당하는 금액 환불 |
강의 1/3 이상 1/2 미만 이용 시 환불 요청 | 수강료의 1/2에 해당하는 금액 환불 |
강의 1/2 이상을 이용 또는 기간이 1/2 이상 경과 된 경우 환불 요청 | 수강료가 반환 되지 않습니다. |
주식회사 상상우리(이하 “회사” 또는 “사이트”)는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 보호규정을 준수하며,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적용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 위탁업무 내용 |
---|---|
카페24 |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개발 및 운영 환경제공 |
미정 |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개발 및 운영 |
스티비 | 이메일 발송서비스 |
다우기술 | 온라인 지원 결과 안내 시 발송 되는 알림톡과 SMS |
맑은소프트 | 교육관리시스템(LMS)관리 및 유지보수 |
뉴스레터가 오기 전에
웹사이트에서 콘텐츠를 읽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