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설계

[오늘부터 인생2막] “인생2막걸리”, 막걸리처럼 익어가는 인생 2막

 

  이런 고민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꼭 읽어보세요!


  ✔ 퇴직 후 계속해서 이어지는 막연한 진로 고민… 도움받을 수 있는 곳은 없을까?


​  ✔ 인생2막을 준비하고 있는 요즘, 어떻게 새로운 시작을 준비해야할까?

 

  ✔ 지금까지의 인생을 되돌아보며 내가 가진 강점을 찾아보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

 

 

얼마 전 직장 동료들과 자주 가던 막걸리 집을 찾았습니다. 퇴직 후, 오랜만에 찾은 곳이지만 직장 생활할 때 자주 들르던 곳이라 낯설지 않더군요. 비 오는 날, 동료들과 함께 파전 집에 옹기종기 모여 마시던 막걸리를 보니 막걸리와 인생이 참 닮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패기 있게 사회에 발 들였던 20대, 처음으로 책임감의 무게를 경험했던 30대,

전보다 안정된 것 같던 40대를 거쳐, 퇴직 후 인생 2막을 고민해야 하는 50대까지. 

 

 

물, 쌀, 그리고 누룩이 모여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하나의 막걸리가 완성되는 것처럼,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막걸리처럼 우리 인생도 무르익어 가고 있는 게 아닐까요? ‘인생이라는 막걸리’를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완성시켜갈 수 있는 프로그램, ‘인생2막걸리’를 지금 바로 소개합니다.

 

-

막걸리와 함께 무르익어가는

우리의 인생


상상우리는 ‘인생2막걸리’ 프로젝트를 통해 중장년층이 원하는 막걸리 같은 인생 2막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해왔어요. 막걸리를 실제로 빚으면서 삶에 대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고 발효될 동안의 계획을 세워보는 거죠. 

 

눈앞에 보일 듯 보이지 않는 게 인생이잖아요? ‘인생2막걸리’에서는 내 인생을 막걸리에 투영하여 과정과 결과를 두 눈으로 직접 확인해 봅니다.

 

50세 이후의 인생은 막걸리가 발효되면서 만들어지는 것과 비슷해요. 쌀과 물, 누룩을 담아 오랜 시간 발효하면 고소하면서도 달짝지근한 맛의 막걸리가 탄생하는데요. 우리네 삶도 3가지 중요한 요소가 만나 하나의 인생이 만들어진다는 점이 참 닮았습니다.

 

 

쌀은 인생 1막에서의 경험, 물은 인생 2막에 가져갈 주요 가치, 누룩은 이러한 경험과 가치를 합해 발효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이나 열정으로 표현할 수 있어요. 막걸리를 만든다는 건, 마치 자신의 경험이나 전문성, 그리고 지향하는 삶의 가치를 정리해 인생 2막을 계획하는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막연한 삶의 재료를 모아 구체적인 멋진 미래로 바꿔가는 과정인 것이죠.

 

-

중장년층을 위한 새로운 인생 설계,

‘인생2막걸리’


물론 중장년층분들이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에 더해, 새로운 미래를 설계해나간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과정이 수반됩니다. 그동안 회사와 가정에 헌신하며 살아왔기에 주체적인 삶을 다시금 설계해야 하는 제2의 인생을 앞두게 되면, 당장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에 대한 막연한 고민에 빠지게 되는데요. 

 

상상우리는 인생 2막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가진 중장년층분들이 자신을 되돌아보며 각자에게 맞는 새로운 인생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인생2막걸리’ 프로젝트를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인생2막걸리’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이 막걸리를 실제로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해 진행되는데요. 막걸리를 실제로 만들어보며 인생 2막에 대한 목표와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까지 설정해 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

" 인생2막걸리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었죠 ”


얼마 전 정년퇴직을 하게 된 50대 김우리씨는 또다시 새로운 시작을 준비해야 하는 미래가 어렵게만 느껴졌습니다. 매일 같은 일상을 보내며 수십 년을 살아왔기에, 그동안 자신이 좇던 인생의 목표가 무엇이엇는지, 또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다시금 정립하는 시간이 필요했죠.

 

이렇듯 생애설계에 대한 고민을 안고 있던 김우리씨는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에 ‘인생2막걸리’에 참여하게 되었어요. 막걸리가 발효되는 일주일이라는 시간 동안, 매일 막걸리를 저어가며 그동안 살아온 인생을 뒤돌아보고 앞으로 남은 인생에 대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김우리씨가 ‘인생2막걸리’에 참여하면서 가장 크게 얻게 된 것은 자신의 인생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었다고 해요. 지금까지 쌓아온 경험, 그동안 좇던 인생의 가치, 그리고 앞에 놓인 제2의 인생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들을 되돌아보니, 새로운 인생을 시작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인생이란 정답이 아닌 해답을 찾아나가는 과정이라고 하죠. 나만이 가진 경험과 가치 그리고 계획들을 바탕으로 더 나은 내일을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라면, 언젠가 여러분만의 ‘인생2막걸리’를 완성시킬 수 있을 거예요.

 

-

생애설계를 앞둔 우리가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내 앞에 놓인 ‘제2의 인생을 어떤 방식으로 살아갈지에 대해 고민하는 과정‘ 그 자체입니다. 여러 재료들과 시간이 만나 하나의 막걸리가 완성되는 것처럼, 지금까지 살아온 내 인생도 고민의 과정을 보내며 점점 무르익어 갈 테니까요. 새로운 시작에 대한 막연한 고민을 안고 계시다면, 금까지 모아온 ‘삶’이라는 인생의 재료를 바탕으로 ‘인생2막걸리’를 만들어보세요.


 

신철호 상상우리 에디터

2013년 30대에 창업해 이제는 제가 신중년이 되었습니다. 신중년의 퇴직은 더욱 빨라지고 있는데 여전히 제대로 된 솔루션이 없습니다. 향후 워크위즈를 통해 중장년 스스로 본인의 역량을 제대로 보여주고 성장시키면서 기업들도 중장년의 가치를 알아볼 수 있는 활동에 집중하겠습니다.

워크위즈를 공유해보세요.

구독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뉴스레터가 오기 전에
웹사이트에서 콘텐츠를 읽어 보세요!

구독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뉴스레터가 오기 전에
웹사이트에서 콘텐츠를 읽어 보세요!